2016년 2월 8일 월요일

Course Description

본 수업은 제품에 있어 브랜드의 역할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그 프로세스와 방법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브랜드 경험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는 현재의 소비 문화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에서 특별히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에 더하여 브랜드 경험적 측면을 더하게 된다. 패키지를 보고 열어서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의식(ritual)과 같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패키지 디자인은 그 자체로 제품의 가장 큰 차별점이 될 수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깊은 인상을 심어주는 방법이므로 제품 디자인너들이 연구해야 할 또 하나의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수업에서는 브랜드의 의미와 필요성을 파악하고 제품 브랜딩의 프로세스,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로고 디자인과 패키지 디자인 실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제품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로고 디자인 실습을 통해 기초 조형 및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패키지 디자인 실습에서는 브랜드 경험(BX)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여 패키지 디자인 자체로 제품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들을 실험하게 된다.





수업에서의 탐구 영역

이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하여 탐구할 것이다.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어떠한 브랜드 경험을 전달할 것인가'
  
- 어떻게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유저가 즐거운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
어떻게 패키지를 열어 제품을 사용하기까지의 과정을 하나의 의식(ritual)으로 만들 수 있는가.
- 어떻게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가.
- 어떻게 패키지를 통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전달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가.



수업 목표 및 결과물

- 브랜드에 대한 개념 및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이해한다.
-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되는 로고 및 그래픽 디자인 감각을 익힌다. 

- 최종 시각적 결과물 : 3D 렌더링, 프로토타입, 워크북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담은)




과제물 제출시 유의사항


- 제출 시간을 엄수하도록 한다.
- 참고한 경우 원본의 출처를 밝히도록 한다.
- 팀 과제의 경우 각자 맡은 역할에 대해 리포트 마지막에 적도록 한다.



성적 평가 방법


- 과제 : 20, 중간고사 : 20, 기말고사 : 20, 수업 참여도 : 10, 발표 : 10, 출석 : 20

- 평가 기준 
  성실성 : 프로젝트에 열정을 가지고 성실히 임하였는지와 팀 기여도 평가
  논리성 : 리서치 분석 및 브랜드 경험 컨셉에서부터 디자인 전략, 이에 따른 시각적 결과물의 흐름이 논리적이고 합당한지 평가
  창의성 : 작업 과정 및 결과물이 창의적인지 평가
  심미성 : 결과물 및 보고 자료들의 심미적 완성도가 높은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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